* WARNING ! 책 및 인터넷을 통해 공부한 내용으로 정확한 정보가 아닐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
넙스/폴리곤
1. 넙스(Nurbs)
- 무거움
- 둥글게
2. 폴리곤(Polygon)
- 가벼움
- 점과 점끼리 연결
넙스의 모드
1. object mode
2. control vertex mode
3. hull mode : 선모드
축을 가운데로 이동
center pivot
Curve
1. 선 그리기
cv curve tool
(create - curve tools - cv curve tool)
점이 4개 이상이여야지 curve가 됨 / 점이 부족하면 직선
2. curve 툴 끝 점에서 이어그리기
add point tool
(Curve - add point tool)
3. 선에 점 추가하기
insert knot
(1) curve point로 추가할 점 위치 클릭
(2) curves > insert knot로 점 추가
4. 두 개의 선 연결
attach
(curve - attach)
5. 시작점과 끝점 연결해서 오브젝트 닫기
open/close
(curves - open/close)
6. 선에 두께주기
extrude
(surface - extrude)
방법1 (nurbs오브젝트로 생성)
(1) 원하는 선 생성
(2) 선 두께에 해당하는 오브젝트 생성 (circle, square 등)
(3) 두께 오브젝트(2) 클릭 후, 기존에 그렸던 선(1) 클릭 (순서 중요★★)
(4) extrude 설정창 클릭 (바로 누르지 말고 설정창부터 누르기★★)
(5) 설정창에서 at path, component 체크 (오른쪽 4개 싸그리 체크하면 됨)
(6) 완료!
방법2 (polygon오브젝트로 생성)
(1) 위의 방법에서 (5)번까지 실행
(2) Polygons 체크
(3) Control points 체크 (그래야 사각형으로 오브젝트가 생성됨)
CV Curve Tool vs EP Curve Tool
1. CV Curve Tool
vertex가 양 옆의 선을 기준으로 볼록하게 그려짐
2. EP Curve Tool
vertex 지정한 곳에 정확하게 선이 그려짐
회전시키기
revolve
(surface - revolve)
1. 회전된 오브젝트 선 갯수 조절
section
(input - section)
재질 변경 방법
1. assign new material
: 새로운 재질 적용
(오브젝트 우클릭 - assign new material - 원하는 재질 선택)
2. assign existing material
: 기존에 사용한 재질 중 원하는 재질 적용
(오브젝트 우클릭 - assign existing material - 기존에 사용한 재질 중 원하는 재질 선택)
이미지
1. 이미지 삽입
image plane
방법1
(view - image plane - import image)
방법2
background화면 바로 위에 있는 tool setting 창에서 파란 벽이 세워진 듯한 아이콘 클릭
perspective view (x)
front view (o)
2. 이미지 투명도 조절
alpha gain
(input - alpha gain)
레이어(Layer)
1. 레이어 생성
: 우측 하단 +버튼
2. 레이어에 오브젝트 추가
(해당 레이어 우클릭 - add selected object)
3. 레이어 잠금
R (단축키X)
레이어 앞의 3개의 칸 중에 3번 째 칸을 누르다보면 R이 나옴
vertex를 일정한 간격으로 정렬
rebuild
: 점의 갯수, 간격 조절
(curves - rebuild)
방법
(1) CVs 체크 : 선 정리하는 기능 (모양이 일그러지는 것을 완화시켜줌)
(2) 점의 갯수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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