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야/MAYA] 선 정리
  • 2020. 7. 7. 02:16
  • WARNING ! 책 및 인터넷을 통해 공부한 내용으로 정확한 정보가 아닐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


    모델링에서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인 선 정리!

    어떻게 하면 가장 깔끔하게 선을 정리할 수 있을 지 연구해보는 페이지이다.


    원기둥으로 원형구멍 뚫기

     

    특정 오브젝트에 cylinder를 가지고 원기둥 모양의 구멍을 뚫을 경우, 방법에 따라 선정리가 달라진다.

     

    1. booleans > difference

    - 장점: 원하는 모양 그대로 구멍을 뚫는 게 가능

    - 단점: 선 정리의 복잡함(원기둥 위, 아랫면의 삼각형들)

             booleans를 적용시킬 오브젝트들의 면 갯수를 생각해야함

    - 방법

      (1) 오브젝트끼리의 vertex를 계산 후, booleans

      (2) vertex들을 quad draw / merge로 정리

     

     

    2. extrude

    - 장점: 선 정리가 비교적 쉬움

              주변이 비교적 덜 찝힘

    - 단점: 모양을 스스로 잘 잡아야 함

     

    - 방법

      (1) 원하는 면을 선택 후, 우클릭 > circularize component

     

     

      (2) extrude로 구멍 뚫기

     

    1번 모드
    3번 모드

     

    extrude를 할 경우 4각형으로 정리되기 때문에 불린보다 선 정리가 쉽고 잘 됨 (내 스타일)

     


     

    원기둥과 합쳐진 모양의 오브젝트 선정리

     

    리토폴로지 전, 후 비교 사진

     

     

    방법

    - 최대한 일자로 떨어지게 만들기

    - 너무 늘어지거나 방향이 바뀌는 부분은 5각으로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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